서원연합회

  1. 홈
  2. 로그인
  3. 회원가입

율곡리더십아카데미 - 옛 성현의 얼과 지혜가 살아 숨쉬는 곳!


내산서원(內山書院)
   전라남도 영광군 불갑면 쌍운리 22-2
   강 항(姜 沆) 윤순거(尹舜擧)
   1635년(인조 13)
   1635년(인조 13)
   
   전라남도기념물 제28호(1977.10.20지정)
내산서원(內山書院)은 1635년(인조 13) 조선중기 문신인 강항(姜沆)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서원으로 최초의 건립지는 강항의 태생지인 불갑면 금계리 유봉마을이었다. 창건 이듬해인 1636년(인조 14)에 화재로 인해 화를 입자 사우의 이건이 추진되었다. 김지수(金地粹), 임담(林潭), 김방급(金方伋) 등의 주도하에 마을 이름에 따라 용계사라 하였고, 판액은 송시열(宋時烈)이 썼다고 전한다. 이 편액은 사우 훼철 후 후손들에 의해 보관되어 오다가 한국전쟁때 소실되었다.
1682년(숙종 8)에는 윤순거(尹舜擧)를 추가로 배향하였는데 이는 윤순거가 강항의 수제자였고 향사(鄕士)들의 추앙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특히 용계사의 창건이나 강항의 저서인 [수은집(睡隱集)(1658년)] 편찬 등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기 때문이었다. 1702년(숙종 28)에 고쳐 세웠다. 대원군 때 훼철되었다가 1974년 복원 시에 내산서원으로 개칭하였다.

1)주벽-강항(姜沆, 1567∼1618)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태초(太初), 호는 수은(睡隱). 영광 출신. 좌찬성 희맹(希孟)의 5대손으로, 할아버지는 오복(五福), 아버지는 극검(克儉), 어머니는 통덕랑(通德郞) 김효손(金孝孫)의 딸이다. 성혼(成渾)의 문인이다. 1593년 전주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교서관정자가 되었다. 이듬해 가주서를 거쳐 1595년 교서관박사가 되고, 1596년 공조좌랑과 이어 형조좌랑을 역임했다.
1597년 고향에 내려와 있던 중 정유재란이 일어나자 분호조참판 이광정(李光庭)의 종사관으로 군량미 수송의 임무를 맡았다. 아군의 전세가 불리해져 남원이 함락 당하자 고향으로 내려와 순찰사 종사관 김상준(金尙寯)과 함께 격문을 돌려 의병 수백 인을 모았다.영광이 함락되자 가족들을 거느리고 해로로 탈출하고자 했다. 그러나 포로가 되어 일본으로 압송, 오쓰성(大津城)에 유폐되고 말았다. 이곳에서 출석사(出石寺)의 중 요시히도(好仁)와 친교를 맺고 그로부터 일본의 역사·지리·관제 등을 알아내어 ≪적중견문록 賊中見聞錄≫에 수록, 본국으로 보내기도 했다.
1598년 오사카(大阪)를 거쳐 교토(京都)의 후시미성(伏見城)으로 이송되었다. 이곳에서 후지와라(藤原醒窩)·아카마쓰(赤松廣通)등과 교유하며 그들에게 학문적 영향을 주었다. 특히, 후지와라는 두뇌가 총명하고 고문(古文)을 다룰 줄 알아 우리나라의 과거 절차 및 춘추석전(春秋釋奠)·경연조저(經筵朝著)·공자묘(孔子廟) 등을 묻기도 하고, 또 상례·제례·복제 등을 배워 그대로 실행, 뒤에 일본 주자학의 개조가 되었다.
일본 억류 중 두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또한 그들의 노력으로 1600년에 포로 생활에서 풀려나 가족들과 함께 귀국할 수 있었다.
1602년 대구교수(大邱敎授)에 임명되었으나 스스로 죄인이라 하여 곧 사직했으며, 1608년 순천교수(順天敎授)에 임명되었으나 역시 부임하지 않았다. 그리고 향리에서 독서와 후학 양성에만 전념, 윤순거(尹舜擧) 등 많은 제자를 배출했다.
일본 억류 중 사서오경의 화훈본(和訓本) 간행에 참여해 몸소 발문을 썼고, ≪곡례전경 曲禮全經≫·≪소학≫·≪근사록 近思錄≫·≪근사속록≫·≪근사별록≫·≪통서 通書≫·≪정몽 正蒙≫ 등 16종을 수록한 ≪강항휘초 姜沆彙抄≫를 남겼으며, 이들은 모두 일본의 내각문고(內閣文庫)에 소장되어 있다.
그 밖에 <문장달덕록 文章達德錄>과 동양문고 소장본 ≪역대명의전략 歷代名醫傳略≫의 서문을 썼다. 1882년(고종 19)에 이조판서양관대제학(吏曹判書兩館大提學)이 추증되었다.
영광의 용계사(龍溪祠)·내산서원(內山書院)에 제향되고, 일본의 효고현(兵庫縣)에 있는 류노(龍野)성주 아카마쓰(赤松廣通)기념비에 이름이 새겨져 있다.
저서로는 ≪운제록 雲堤錄≫·≪강감회요 綱鑑會要≫·≪좌씨정화 左氏精華≫·≪간양록 看羊錄≫·≪문선찬주 文選纂註≫·≪수은집≫등이 있다.
 
2)윤순거(尹舜擧, 1596∼1668)
조선 중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파평(坡平). 자는 노직(魯直), 호는 동토(童土). 아버지는 대사간 황(煌)이며, 어머니는 당대의 명유인 성혼(成渾)의 딸이다. 죽산부사를 지낸 큰아버지 수(燧)에게 입양되었으며 외삼촌인 성문준(成文濬)에게서 학문을, 강항(姜沆)에게서 시를, 김장생(金長生)에게서 예를 배웠다.
1633년(인조 11) 사마시에 합격해 내시교관(內侍敎官)에 임명되었으나 직책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나가지 않았다. 1636년 병자호란 때에 아버지가 척화죄로 귀양가고, 작은아버지 전(烇)이 강화도에서 순절하자 고향에서 학문에 전념하였다.
1645년 대군사부(大君師傅)가 되어 벼슬길에 올랐다. 이어 상의원주부·형조좌랑·안음현감·의령현감 등을 지냈다. 의령현감으로 재직시 이황(李滉)과 남효온(南孝溫)의 사(祠)를 건립하였다.
1655년(효종 6) 종부시주부·공조정랑을 거쳐 금구현령으로 나갔다. 1660년(현종 1) 영월군수가 되어 ≪노릉지 魯陵誌≫를 편찬하고, 단종의 사묘인 지덕암(旨德庵)을 중건하였다. 1665년 사헌부장령에 제수되었으나 오르지 않았다. 그 뒤 사직서령·세자익위사익위·군자감정·예빈시정·상의원정 등을 지냈다.
그는 문장과 글씨에 뛰어난 학자로서 이이(李珥)의 ≪증손여씨향약 增損呂氏鄕約≫과 주희의 ≪가례≫에 의거해 매년 한 차례씩 모든 종인(宗人)이 함께 모여 조상을 받들고 자제를 교육시키는 종약을 제정해 실천하였다.
강항을 위해 <강감회요서 綱鑑會要序>·<수은강공행장 睡隱姜公行狀>을 저술하고, 강항이 포로 생활중 견문한 것을 기록한 책인 ≪간양록 看羊錄≫ 등을 편찬해 존왕양이(尊王攘夷)의 정신을 고취하였다.
단종과 관련된 모든 기록을 수집해 ≪노릉지≫를 편찬함으로써 조선의 유교적 사회 질서인 군신 관계를 전제로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정신을 포착하고자 하였다.
찬선(贊善)에 추증되었다. 연산의 구산서원(龜山書院), 영광의 용계사(龍溪祠), 금구의 구성서원(九成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동토집≫·≪노릉지≫가 있다. 철원에 심원사취운당대사비 (深源寺翠雲堂大師碑)의 글씨가 전한다.

1974년에 복원한 서원 내의 건물로는 사우(용계사), 강당(내산서원),내재지에 복원하고 내ㆍ외삼문을 세웠으며 1983년 경장각을 세웠다. 서원입구에는 홍살문이 세워져있다.
서원의 전체구조는 앞쪽에 교육공간을 마련하였고 뒤쪽에 제사공간을 마련한 전학후묘의 배치이다. 사우(祠宇)는 정면 3칸, 측면2칸의 맞배집이며, 내산서원의 현판이 걸린 강당은 정면 4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이다. 경장각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집이다.

현재 내산서원 장서각에는 <강감회요> 목판과 <수은집> <운제록> <문선>, <간양록>의 필사본 등이 보관되어 있다. 서원 주변의 산기슭에는 강씨 문중의 무덤이 여럿 있는데, 서원 뒤쪽으로 돌아 산을 올라가면 강항과 두 아내의 무덤과 비석이 있다.
참고-영광군 홈페이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광주전남관광문화포털
한국관광공사 http://korean.visitkorea.or.kr
 
사진-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