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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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리더십아카데미 - 옛 성현의 얼과 지혜가 살아 숨쉬는 곳!


고강서원(高岡書院)
   경상남도 창녕군 고암면 억만리
   김정철(金廷哲) 장시행(張是行) 손 전(孫 佺) 장익정(張翼禎)
   1713년(숙종 39)
   
   매년 3월 중정(中丁)에 시행하였으나, 1868년 서원 철폐령으로 훼철 되어 미 제향. 현재 복원 추진 중임.
   
1713년(숙종 39) 지방유림의 공의로 김정철(金廷哲), 장시행(張是行), 손전(孫佺), 장익정(張翼禎)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사우를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806년(순조 6) 서원으로 승격되어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그 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68년(고종 5)에 훼철된 뒤 복원되지 못하였다. 현재는 서원훼철 뒤 건립된 간암재(澗巖齋)와 유허비만 남아 있다.

1)주벽-김정철(金廷哲, 1591~1662)
자는 명숙(明叔)이며 본관은 창산이다. 성안의(成安義)의 문하에서 수학였다.
효자로 이름이 났으며, 부모를 봉양하고 제사를 지낼 때 하늘이 감응하여 진귀한 음식을 얻고, 산불이 났을 때도 묘소 앞에서 저절로 꺼지는 등 신이한 내용이 <고강서원유허비>에 여러 가지 기록이 되어 있다. 그의 효행이 알려져 고암에 정문(旌門)이 세워지고 후에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에 증직되었다.
 
2)장시행(張是行, 1628-1688)
창녕인 자(字) 덕원(德源) 호(號) 암계(巖溪)이다. 고려(高麗) 시중(侍中) 장일(張鎰)의 후예(後裔)이며 이 집에는 대대로 지극(至極)한 효성(孝誠)이 있었다 한다. 하루는 부모(父母)의 병 구완때 손가락을 깨어 그 피를 넣어 소생함을 보았고 뒷날 상(喪)을 당했을 때 빈소(殯所)에 실화(失火)로 불이 번졌는데 시체(屍體)를 안고 하늘에 울부짖으니 바람이 반대쪽에서 불어 소화(消火)되었다. 여묘(廬墓)에 살며 죽으로 연명하였고 임금이 이 일을 듣고 창녕 고암(高岩)에 정문(旌門)을 세우고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에 증직(贈職)하였다. 창녕군 고암면 대암리에 있는 효자각(孝子閣)이 세위졌고, 고암면 윤상리에 윤암재(潤巖齋)에 배향(配享)되고, 윤상리에 있는 팔효각(八孝閣)에 배향(配享), 고암면 억만리에 고강서원(高岡書院)에 배향(配享) 되었다. 묘갈명(墓碣銘)을 장석영(張錫英)이 찬(撰)하고 유허비(遺墟碑)를 김재화(金在華)가 찬(撰)했다. 그 손자 장만(張滿)도 역시 효성(孝誠)이 있어 어릴 때 여묘(廬墓)에 3년을 살았다.
 
3)손전(孫佺, 1634~1711)
1634년 창녕(昌寧)에서 태어났다. 학문과 행실로 향리에서 이름을 널리 알렸으며, 갈암(葛庵) 이현일(李玄逸)(1627~1704)에 의해 유일(遺逸)로 천거되었으나 관직에 나아가지는 못하였다. 많은 글을 남기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학문적 경향과 깊이를 지니고 있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현실적인 일에 대한 구체적인 가르침을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아 매우 실천적인 태도를 지녔던 것으로 미루어볼 수 있다. 화왕산(火旺山)의 검암동(儉巖洞)에 살았기 때문에 학자들이 검암선생(儉庵先生)이라 불렀으며, 창산(昌山)의 고강서원(高岡書院)에 배향하였다.
 
4)장익정(張翼禎, 1652-1697)
암계공(巖溪公)의 아들인데, 자(字)는 경징(景徵) 이며, 호(號)는 청계(淸溪)이다. 검암(儉庵) 손전(孫佺) 선생(先生) 문하(門下)에 종유(從遊) 하였고, 효성(孝誠)이 뛰어나 김해(金海)의 선비 조구령(曺九齡) 등의 추천(推薦)과 경상도(慶尙道) 관찰사(觀察使)의 장계(狀啓)로 조정(朝廷)으로부터 승훈랑 공조좌랑(承訓郞 工曹佐郞)에 증직(贈職)되고, 정려(旌閭)가 내려졌으며, 부자(父子) 함께 창녕(昌寧) 고강서원(高岡書院)에 향사(享祀)되었다.

당시 경내의 건물로는 묘우인 상현사(尙賢祠), 신문(神門), 강당인 경현당(敬賢堂), 동재(東齋)·서재(西齋), 정문인 입도문(入道門) 등이 있었다. 현재는 서원훼철 뒤 건립된 간암재(澗巖齋)와 유허비만 남아 있다.


참고-창원대학교 경남학연구센터,